독서일지/기독도서

하나님의 모략 - 달라스윌라드

스윙핸즈 2024. 1. 2. 13:10
반응형

오늘 추천할 도서는 [하나님의 모략]입니다.
저자는 그 어마어마하게 유명한 ‘달라스 윌라드’입니다. 그냥 이 이름 하나면, 우선 끝입니다. 복음주의 신학자 달라스윌라드의 걸작품이 세가지가 있는데, 교수님께서 스스로 말씀하시기를,
1.하나님의 음성(Hearing God) 2.영성훈련(The spirit of Discipline) 3.하나님의 모략(The Divine Conspiracy) 이 세권을 순서대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하나님의 음성과 하나님의 모략은 이미 국내에서 크게 알려진 책이고, 사실, 두 번째 책이 절판되었다는 것 외에는, 이미 엄청 유명한 책이 많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세권의 책보다는, ‘잊혀진 제자도’를 더 사랑하고, 탐독하고, 여러번 읽고 있는데요, 마음에 큰 도전이라는 불을 지펴주는 책입니다. 잊혀진 제자도는 이미 리뷰를 여러번 했으니, 잘 아실테고~
오늘은, [하나님의 모략]입니다.
 
하나님의 모략은, 달라스 윌라드가 거의 항상 논증하고 있는 예수그리스도의 제자의 삶, [제자도]에 대해서 더욱 명쾌하게 풀어주고 있는데요. 2권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예수와의 친밀함이 하나님과의 실제적인 관계라고 주장한다면, 오늘 하나님의 모략에서는, 제자도 자체가 복음의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다시말하면, 복음을 받아들인 신자의 삶은, 제자의 삶이 선택이 아니라, 당연한 귀결이라고 말하는 것이죠.
그리고, 예수님의 복음 메시지는, 죽어서 가는 천국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그 나라의 현재성을 경험하는 것임을 보여줍니다.
다시한번더 정리하면, 복음은, 현재를 살아가는 믿음과 현재 맛보고 있는 삶에서 이미 영원이 시작되었으니, 신자로서 살아야 하고, 하나님나라의 영광과 확장을 위해 살아야 하는 것이죠.
한챕터씩 차근히 읽어나가면서 탐독을 했고, 생각보다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논증을 이어가는 달라스 윌라드의 특유의 서술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 읽는 것도 추천, 그룹으로 스터디를 함께 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간단히 리뷰 하지요~~(포스트잍 체크~)
----------------------------------------------------
P. 21 오늘날 기독교가 하나님을 섬기는 일차적 방편으로 정치와 사회 활동을 강조하는 경향은 점점 더해가면서도 세상에 미치는 영향력은 오히려 더 약해진 가장 큰 이유를 꼽는다면, 그리스도께 대한 순종의 실천을 실제 생활과 무관하게 여긴다는 점 때문이다. 기독교 신앙이 개인의 인격 성숙과 인간의 총체적인 건강 및 행복과는 실제적으로 무관하게 된 이유도 거기서 찾을 수 있다
P. 23 그러나 오늘날 제자도는 더 이상 예수를 향한 믿음의 본질로 간주되지 않고 있다. 값비싼 선택 사항이나 영적 사치, 심지어 도피의 길로까지 간주되고 있다. 굳이 제자도에 신경 쓸 게 뭐 있느냐는 생각이 범람하고 있는 것이다. 그 점에 관한 한, 하나님과의 대화의 관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해야 할 일에만 매달리자는 것이다.
p.95 복음서에서 복음에 관한 한 최대 이슈는, 우리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있느냐 죽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 새로운 종류의 삶, 위로부터" 오 는 삶의 성분인 그분과의 친밀한 관계, 우리는 과연 그 안에서 살고 있는 가?사도 요한은 첫 서신에서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 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 에게는 생명이 있고"(요일 5:11-12).
 
p.109 기독교를 믿는다 고백하는 우리들은 어차피 꾸준히 복음으로 제시 되는 내용을 믿게 되어 있다. 설교자가 "죄 관리의 복음”을 설교하면 그 것이 바로 그리스도인들이 믿는 내용이 된다. 그런데 복음을 거부하는 바깥 세상 사람들은 자기가 거부한 것이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복음인 줄 알 것이다. 실은 그분의 복음을 아직 듣지도 못했으면서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