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지/기독도서

소요리문답, 삶을 읽다(상)

스윙핸즈 2023. 12. 27. 00:23
반응형

오늘 추천해 드릴 도서는 [소요리문답, 삶을 읽다(상)]입니다.
저자는, 개인적으로 제가 많은 도움을 얻었던(책을 통해서~) 정요석 목사님, 교수님이시구요. 출판사는 새물결플러스입니다.
사실, 정요석 교수님의 책들은 우리교단과 매우 잘 맞는 책들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기도인가,주문인가?], [내뜻인가 하나님뜻인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교회의 미래] 등등 좋은 책이 많으니~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리구요~~~
오늘은 정요석 교수님의 시그니처~ ‘소요리문답, 삶을 읽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은 예전에 샘물교회에 있을 때, soso club로 집사님들과 함께 읽었던 책인데요~ 아주 좋았고, 기본을 다지고, 균형과 원칙을 설정한다는 측면에서 너무 중요했던 책인데요, 금번에는 저희 꿈터교회 집사님들과 한학기 열심히 읽으며, 실제 우리가 믿는 것이 무엇인지, 신앙이라고 부르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균형을 잡으면서 흔들리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장장 수개월을~~
긴시간 집사님들과 대화를 하면서 저 역시, 생각이 바뀐 부분도 있고, 큰 공감을 얻은 부분도 있습니다.
소요리 문답 리뷰는, 이미 너무 충분히 알고 있을테니, 그동안 sns를 통해, 남겼던 매주의 포스팅으로 리뷰를 갈음하면 좋을 듯 합니다.
 
--------------------------------------------------------------
2023.11.08 [수요 소요리문답]
오늘은
예수그리스도의 승귀와 비하(높아지심과 낮아지심)에 대해서 나눴습니다.
예수께서 이땅에 오심부터, 무덤에 들어가심, 죽으심, 진노 아래계심과 율법아래서 살으심이 모두 낮아지심이었고,
높아지심은 부활과 승천, 그리고 심판주로 재림하시는 것이구요.
 
오늘은 죽음을 대하는 그리스도인의 태도에 대해서 함께 나눔을 가졌습니다.
*주중에도 주님 은혜
**후기끝.
 
2023.11.15 [수요 소요리문답]
오늘은
구원론에 대해서 함께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이 구원론은, 소위 성령론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데요, 이 구원론을 어떻게 정립하는가가 매우 중요하기도 하고,
또, 성령에 대한 이해를, 어떤 힘이나 파워가 아니라, 성령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이심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특히, 오늘은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는 '은사주의'와 같은 부류인 '임파테이션', 요즘 말하는 '신사도운동', 그리고 은사나 사제주의 등에 집중되어진 한국교회의 현실과 이에 따른 현상으로 주목되고 있는 '종교중독', '신앙중독'에 대해서 함께 나눔을 가졌습니다.
 
주일에 뵙죠. 추수감사주일을 기대하며~~
*주중에도 주님 은혜
**후기끝.
 
2023.11.22 [수요 소요리문답]
 
오늘은
구원론(성령론)에 대해서 함께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구원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할 부분은,
 
"하나님께서 예수십자가를 통하여 구원이 이루어졌고, 우리는 믿음을 도구로 그 구원을 받을 수 있었다."
 
라는 표현하셔야 합니다.
 
구원이 은혜로 얻어졌는가? 믿음으로 얻어지는가?의 논쟁을 종식시키는 정확한 표현인 것이죠.
그런, 측면에서 우리는 믿음으로 주께 나아가야 하며,
그 믿음을 적용시키는 성령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어야 하는 것이죠.
 
여기에 종교중독이나 임파테이션, 신앙중독의 행태들은 배격하고, 실제 성경(Bible)이 우리의 신앙의 근간이 되도록 항상 점검을 해야 함을 이야기 했습니다.
항상 모든 신앙의 중심은,
교회도 아니고,
목사도 아니고,
그 누구나 무엇도 아니고,
오직 성경(sola scriptura)입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는 꿈터공동체 되기를 기도합니다.
 
 
*주중에도 주님 은혜
**후기끝.
 
2023.11.29 [수요 소요리문답]
 
오늘은 '유효한 부르심'이라는 중요한 주제와 함께 등장하는 '칭의'에 대해서 다시 점검을 했습니다.
여기가 계속 구원론 안에 있는 부분인데요. 성령하나님께서 무엇을 하시는가?
이미 예수께서 이루신 구원을, 우리에게 적용하고, 실현되도록 도우시는 분이 성령이시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성령에 대한 오해는~ (임파테이션이나, 신사도같은 계열들은 좀......ㅎㅎ)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구요.
 
대신,
하나님이 지도 감독하셨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실행하셨고,
성령하나님이 우리에게 연결(적용)해주셨다는 사실~ 그래서, 믿음으로 들어왔고,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어가는 여정에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이죠.(성화와 영화)
 
곧, 1권이 끝나가네요? 12월 중에 첫번째 권이 마무리되면, 잠시 휴식을 취하고, 2권으로 빠악 들어갈 예정입니다. 올레~~
 
2023.12.20 [수요 소요리문답]
 
오늘은 ’종말론‘에 대해서 함께 생각했습니다.
개인의 종말,우주적종말에 대해 점검했고,
종말이 언제 올꺼라고 말하거나, 비밀을 알고 있다고 말하는
이상한 길?로. 빠지지. 말자고 다짐을. 했습니다.
 
오늘로 1권이 끝났습니다.
연말 잘보내고 내년에 2권으로. 다시 뭉치기로~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아 ㅋㅋㅋㅋ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