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7 19

인도함 받기 / 예레미야 42:1-14

인도함 받기2024.07.31.예레미야 42:1-14 // 11.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는 너희가 두려워하는 바벨론의 왕을 겁내지 말라 내가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를 구원하며 그의 손에서 너희를 건지리니 두려워하지 말라 / 12.내가 너희를 불쌍히 여기리니 그도 너희를 불쌍히 여겨 너희를 너희 본향으로 돌려보내리라 하셨느니라  오늘 함께 생각할 주제는 “인도함 받기”입니다. 예레미야 40,41장에서 패망한 이스라엘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다랴라는 총리가 남유다에 잔류하는 빈민들을 통치하게 되었고, 이스마엘과 같은 세력들은 나라의 독립을 위해 저항한다는 명목하에, 그다랴총리 뿐 아니라, 다른 순례자들까지도 죽이고, 빼앗고, 끌고 가는 상황에서, 바벨론 군대를 보고 도망칩니다. 오늘 42장..

실현되다 / 예레미야 39:1-18

실현되다2024.07.29. 예레미야 39:1-18 // 17.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그 날에 너를 구원하리니 네가 그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손에 넘겨지지 아니하리라 18.내가 반드시 너를 구원할 것인즉 네가 칼에 죽지 아니하고 네가 노략물 같이 네 목숨을 얻을 것이니 이는 네가 나를 믿었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시더라... 오늘 함께 묵상할 주제는 “실현되다...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데 결국 일어나는 일-숙명-왜 슬픈예감은 틀린적이 없나?)입니다.  본문 예레미야 39장은 이 예레미야서의 하이라이트, 이스라엘의 멸망입니다. 이스라엘의 역사 내내, 수천년 동안 예언되어오던, 하나님을 떠나면, 멸망할 것이라는 예언이, 성취되는 비극이 기록되어 있습니다.(39장에서 별표나, 찐한 글씨로 체크라도 해..

맞는 척이라도.... / 예레미야 38:1-28

맞는 척이라도.... 2024.07.26. 예레미야 38:1-28 // 20.예레미야가 이르되 그 무리가 왕을 그들에게 넘기지 아니하리이다 원하옵나니 내가 왕에게 아뢴 바 여호와의 목소리에 순종하소서 그리하면 왕이 복을 받아 생명을 보전하시리이다21.그러나 만일 항복하기를 거절하시면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말씀대로 되리이다 오늘 함께 생각할 주제는 “맞는 척”입니다. 한국 속담 중에, “때리면 맞는 척이라도 해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때리면 우는 척이라도 하라는 속담과 같은 뜻으로, 잘못에 대하여 충고해 주면 고집부리지 말고 듣는 척이라도 하라는 말입니다. 어찌보면, 충고를 충고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의 행태 때문에 이런 말이 생겨난게 아닐까 싶은데요, 인간 자체가 충고에 대하여 fact가 아닌, 감..

추운 나라에서 돌아온 스파이

도서명 : 추운 나라에서 돌아온 스파이 날짜 : 2024.07.20 책,작가 특징 : 존 르 카레 (지은이),김석희 (옮긴이)열린책들 책내용 요약 : P. 63 리머스는 감방 동료들을 경멸했고, 그들은 그를 싫어했다. 그들이 그를 미워한 이유는, 그들은 누구나 마음속으로 신비에 싸인 인물이 되기를 갈망했지만 거기에 성공한 사람은 리머스뿐이었기 때문이다. P. 133 그 순간 리머스는 리즈가 준 게 무엇인지 깨달았다. 영국으로 돌아가게 되면 그것을 되찾아야 할 거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하찮은 것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었다. 평범한 생활이 가치 있다는 믿음, 빵 부스러기를 종이 봉지에 넣고 해변으로 걸어가 갈매기들에게 던져 주는 소박함. 하찮은 것에 대한 이 관심은 리머스가 이제껏 가질 수 없었던 것이었다. ..

우직한 신앙 / 예레미야 35:1-19

우직한 신앙2024.07.22.예레미야 35:1-19 // 18.예레미야가 레갑 사람의 가문에게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너희 선조 요나답의 명령을 순종하여 그의 모든 규율을 지키며 그가 너희에게 명령한 것을 행하였도다19.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레갑의 아들 요나답에게서 내 앞에 설 사람이 영원히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오늘 함께 생각할 주제는 “우직한 신앙”입니다. 본문 예레미야 35장은 약간 세월을 거슬러 올라갑니다. 남유다왕의 마지막 순서가,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로 시드기야가 마지막 왕인데요, 34장까지는 시드기야가 등장하다가 갑자기 오늘 35장에서는 여호야김 때에 라고 말하면서, ..

분실물이 돌아왔습니다

도서명 : 분실물이 돌아왔습니다 날짜 : 2024.07.15 책,작가 특징 : 김혜정 (지은이), 오리지널스 책내용 요약 : 목차 첫 번째 분실물: 토토로 필통 – 초등학생 두 번째 분실물: 다이어리 – 남의 다이어리 세 번째 분실물: 가방 – 선생님의 가방 네 번째 분실물: 핸드폰 – 미래의 핸드폰 P. 158 “해성아, 만약에 말이야. 잃어버린 물건을 찾으면 그 물건을 잃어버린 때로 돌아갈 수 있어. 그런데 그때는 돌아가기 싫은 시절이야. 너라면 어떻게 할래? 그 물건을 찾으러 갈 거야?” 해성은 잠시 생각하더니 대답했다. “물건이 돌아온 건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 음, 나라면 찾으러 갈 거 같아.” P. 209 “다 지나가더라. 견디고 버티다 보면 정말로 괜찮아지는 날이 와.” “그럴까요? 정말로..

괘씸죄 / 예레미야 34:1-22

괘씸죄2024.07.19.예레미야 34:1-22 // 17.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나에게 순종하지 아니하고 각기 형제와 이웃에게 자유를 선포한 것을 실행하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너희를 대적하여 칼과 전염병과 기근에게 자유를 주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너희를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에 흩어지게 할 것이며....// 22.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 성읍에 다시 오게 하리니 그들이 이 성을 쳐서 빼앗아 불사를 것이라 내가 유다의 성읍들을 주민이 없어 처참한 황무지가 되게 하리라...  본문 예레미야 34장부터는 다시 분위기가 바뀝니다. 30-33장까지 유다의 미래에 대한 소망을 이야기했다면, 34장부터는 현재의 심판으로 돌아옵니다. 바벨론의 군대가 예루살렘..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예레미야 33:1-1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2024.07.17 예레미야 33:1-13 // 2.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3.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오늘 함께 생각할 주제는 "부르짖음"입니다. 오늘 본문은 예레미야 33장인데요, 30-33장은 좀 특별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위로의 책'이라는 별명이 붙어있는 부분인데요, 이스라엘의 저주와 멸망을 한결같이 선포하던 예레미야가 30-33장은 심판 이후의 이스라엘의 회복, 그러니까, 심판받고, 멸망되고 끝~이 아니라, 그 이후에 다시 하나님께서 회복시키실 것이고, 돌아올 것이고, 주의 은혜를 입어, 이전의 심판과 폐허됨..

아는 자의 슬픔 / 예레미야 32:1-35

아는 자의 슬픔2024.07.15.예레미야 32:1-35 // 21.주께서 표적과 기사와 강한 손과 펴신 팔과 큰 두려움으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22.그들에게 주시기로 그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들에게 주셨으므로23.그들이 들어가서 이를 차지하였거늘 주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며 주의 율법에서 행하지 아니하며 무릇 주께서 행하라 명령하신 일을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주께서 이 모든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셨나이다24.보옵소서 이 성을 빼앗으려고 만든 참호가 이 성에 이르렀고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말미암아 이 성이 이를 치는 갈대아인의 손에 넘긴 바 되었으니 주의 말씀대로 되었음을 주께서 보시나이다25.주 여호와여 주께서 내게 은으로 밭을 사며 증인을 세..

회색 인간, 김동식 소설집 1

도서명 : 회색 인간, 김동식 소설집 1 날짜 : 2024.07.05 책,작가 특징 : 김동식, 요다 출판사 책내용 요약 : *노인이 현실에서의 육체를 버리고, 가상 세계로 이주하게 되면 생물학적 유지비가 사라지게 된다. 디지털고려장. *지상에서 노래를 부르던 사람이든, 그림을 그리던 사람이든, 소설을 쓰던 사람이든, 이곳에서 예술은 필요가 없었다. 인간이란 존재가 밑바닥까지 추락했을 때, 인간들에게 있어 예술은 하등 쓸모없는 것이었다. 회색인간 *하지만 사람들은 더 이상 회색이 아니었다. 아무리 돌가루가 날리고 묻어도, 사람들은 회색이 아니었다. *살아 있는 모든 것들이 인간처럼 똑똑해졌으면 좋겠어요. 신의 소원 P. 75 “저는 오늘 전 인류를 아웃팅하러 왔습니다.” 그날 인류는 너무나도 당연하였던 ..

반응형